채움공간 소개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해운대 청년채움공간 (이하 “공간”라 한다.)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회원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와 “공간”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이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시되며, 이를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 ② “공간”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이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공지한다.
  • ③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되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한다.
  • ④ 이용자가 이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는 경우 “공간”의 서비스 제공행위 및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행위에는 이 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심의규정, 정보통신 윤리강령, 프로그램 보호법 등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법령과 상관습에 의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

  •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① 이용자 : 서비스에 접속하여 “공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
    2. ② 회원 :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동의하고, ID(아이디)와 PASSWORD(비밀번호)를 발급 받아 실명확인 절차를 거친 자
    3. ③ 비회원 :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공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4. ④ ID(아이디)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공간”에서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
    5. ⑤ PASSWORD(비밀번호) : 회원의 정보 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 2.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4조 (이용계약의 성립)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관리자의 승낙으로 성립한다.

제5조 (이용신청)

이용신청은 서비스의 회원정보 화면에서 이용자가 “공간”에서 요구하는 가입신청 양식에 개인의 신상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신청한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 1. “공간”는 제5조에서 정한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한다.
  • 2. “공간”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하여는 그 신청에 대한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 또는 일부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1. ① 내용이 허위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그러하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2. ② 기타 “공간”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3. “공간”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①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2.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3. ③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4. ④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5. ⑤ 기타 “공간”에서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제7조 (계약사항의 변경)

회원은 회원정보관리를 통해 언제든지 자신의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수정을 하여야 하며,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제3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8조 (서비스 이용)

  • ① “공간”는 회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 ② “공간”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공시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한다.
  • ③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공간”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고, 또한 정기점검 등 운영상의 목적으로 “공간”에서 정한 기간에는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공간”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한다.
  • ④ 회원에 가입한 후라도 일부 서비스 이용 시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에 따라 특정 회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 ⑤ “공간”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한다.

제9조 (서비스의 변경, 중지 및 정보의 저장과 사용)

  • ① 회원은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의 비상사태, 정전, “공간”의 관리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에 대해 “공간”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② “공간”에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고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동안 회원이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공간”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위 사전 고지기간은 감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다. 또한 위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대하여도 “공간”에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 ③ “공간”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 제2항을 준용한다. 다만, 이 경우 사전 고지기간은 1개월로 한다.
  • ④ “공간”에서 사전 고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한다.
  • ⑤ “공간”는 회원이 이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임의로 서비스 사용을 중지할 수 있다. 이 경우 “공간”는 회원의 접속을 금지할 수 있으며, 회원이 게시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다.

제10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공간”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는 전자우편이나 DM(대량 메일)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만약 원치 않는 정보를 수신한 경우 회원은 이를 수신거부 할 수 있다.

제11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 1. “공간”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공간”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1. ①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③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4. ④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⑤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정보의 경우
    6. ⑥ 기타 관계 법령 및 “공간”에서 정한 규정 등에 위배되는 경우
  • 2. “공간”는 서비스에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된 지 3일 이후 편집, 이동, 삭제할 수 있는 권리를 갖으며, 게시된 내용이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비합법적, 불건전한 내용일 경우 및 해지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은 사전통보 없이 삭제할 수 있다.
  • 3. “공간”는 게시된 내용이 일정기간 이상 경과되어, 게시물로서의 효력을 상실하여 그 존치 목적이 불분명한 경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다.

제12조 (게시물의 저작권)

  •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회원에게 있으며, “공간”는 다른 서비스에서의 개재 등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②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 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 ③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제13조 (“공간”의 소유권)

  • ① “공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권리는 “공간”에서 소유한다.
  • ② 회원은 “공간”에서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1항 소정의 각 재산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4조 (회원의 의무 및 정보보안)

  • 1.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가입할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이하 "가입정보"라 한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가입정보가 변경된 경우 즉시 갱신해야 한다.
  • 2. 회원이 서비스 사용을 위한 가입절차를 완료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게 된다. 회원의 아이디, 비밀번호 관리를 위해
    1. ① 회원의 승인 없이 아이디, 비밀번호가 사용되는 문제가 발생되면 즉시 “공간”에 신고해야 하고
    2. ② 매 접속 종료 시 확실히 로그아웃을 해야 한다.
  • 3.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중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지 않는 것에 동의함으로 간주한다.
    1. ① 타인(소수를 포함)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1. 가. 타인의 ID, PASSWORD 도용 및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2. 나.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3. 다.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4. 라. 본인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5. 마.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여 상대방의 일상적 생활을 방해하는 행위
      6. 바. “공간”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행위
      7. 사. 타인의 정보통신서비스 이용명의를 도용하여 사용하는 행위
    2. ②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거나, "정크 메일(junk mail)", "스팸(spam)",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도배글", "피라미드 조직" 등을 권유하거나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3. ③ 저속 또는 음란한 데이터, 텍스트, 소프트웨어, 음악, 사진, 그래픽, 비디오 메시지 등(이하 "컨텐츠")을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4. ④ 권리(지적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가 없는 컨텐츠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5. ⑤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를 파괴, 방해 또는 기능을 제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6. ⑥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 게재,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등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7. ⑦ 재물을 걸고 도박하거나 사행행위를 하는 행위
    8. ⑧ 윤락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9.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4.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제15조 (“공간”의 의무)

  • ① “공간”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② “공간”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 ③ “공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공간”의 고의나 중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공간”에서 책임을 부담하며, 그 책임의 범위는 통상손해로 제한한다.
  • ④ “공간”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해야 한다.
  • ⑤ “공간”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제16조에 제시된 내용을 지킨다.

제16조 (개인정보보호정책)

  • 1. “공간”는 이용 신청 시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하여 회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회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계약의 이행과 본 이용계약상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한다.
  • 2. “공간”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다만,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1. ① 관계 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가 있는 경우
    2. ②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3. ③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제5장 계약해지

제17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 1.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회원 본인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 당 사이트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한다.
  • 2. “공간”는 보안 및 아이디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회원의 ID 및 PASSWORD 변경을 요구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 3. “공간”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1. ① 회원이 제공한 데이터가 허위임이 판명된 경우
    2. ②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③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④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⑤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⑥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7. ⑦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8. ⑧ 기타 관련법령이나 “공간”에서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6장 기타

제18조 (요금 및 유료정보)

서비스 이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이다.

제19조 (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0조 (손해배상)

“공간”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공간”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

제21조 (면책조항)

  • ① “공간”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된다.
  • ② “공간”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③ “공간”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④ “공간”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21조 (면책조항)

  • 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공간”이라과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공간”이라과 회원은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공간”이라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한다.

부 칙(시행일)

이 약관은 2020년 00월 00일부터 적용한다.

개인정보 보호정책
해운대 청년채움공간 (이하 “공간”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하려는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동의거부 권리 및 불이익)
  •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1. 공간는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을 위한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합니다.
  • < 수집하려는 개인정보 항목>
    1. 공간에서 수집하려는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2. - 필수항목 : 아이디(이메일), 이름, 연락처 (휴대폰)
    3. - 선택항목 :
    4. * 선택항목 부분에 내용을 기입하지 않을 경우 일부 기능이 제한적일수 있습니다.
  •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1.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목적이 달성된 경우 및 탈퇴 시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 동의거부 권리 및 불이익>
    1. 귀하는 공간의 개인정보 수집, 활용, 제공 동의에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원가입 및 유지가 불가하며, 회원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사항)
  • ① 공간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9. 형 (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3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이용자와 약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업체로 하여금 수행하도록 개인 정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제4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① 공간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3. 삭제요구
    4. 4. 처리정지 요구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⑥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⑦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5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및 거부)
  • ① 홈페이지는 이용자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1. 쿠키의 사용 목적 :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개인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6조(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 공간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저장‧관리합니다.
  • 1. 파기절차 : 불필요한 개인정보 및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의 파기
      -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2. 2)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2. 파기기한 및 방법
    1. 가.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2. 나.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3. 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1. 개인정보취급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자 뿐만 아니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처리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관련법령 및 관리지침을 준수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 등 주요 개인정보는 암호화하여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6.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1년 이상 보관하고 있습니다.
  •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제8조(개인정보책임자 및 담당자)
  • 공간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2. 2. 분야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3. 3. 분야별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및 고충사항을 접수·처리하는 부서)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파일 보유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 ②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 보호 종합포털’ (http://www.privacy.go.kr)를 통해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아래의 기관은 공간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공간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 본 이용약관은 2021. 03. 01.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