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 프로그램 수료 후 3개월 이내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만 34세 이하 예비 창업자
※ 단, 등록일 현재 재학생, 취업자, 사업자는 제외하며, 해운대구에 주소지를 둔 청년 우선 선발 및 우대
일시
- 1차(4월), 2차(6월), 3차(9월) 등 총 3회차
예비 창업자 선정 및 프로그램 운영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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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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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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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 목표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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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창직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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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크리에이터
창업·창직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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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시간
(회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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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명
(회당 10/10/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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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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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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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프로그램 : 12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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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과 목 |
세 부 내 용 |
시간 |
1 |
해운대와 지역사회의 이해 |
해운대와 부산 지역의 전반적인 현황과 함께 지역의 창업 시장으로서 매력과 장·단점, 향후 성장 가능성과 사회적 문제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교육 |
2H |
3 |
경영학 개론 |
기업의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교육을 제공하며, 경영관리 및 인사, 조직관리 등에 대한 조직운영 교육 |
4H |
4 |
창업 A to Z |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교육으로, 창업을 준비할 때 필요한 환경, 인적자원, 물적자원, 인프라, 시장조사 등 창업준비기에 필요한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 |
4H |
7 |
디자인 등록 등 지적재산권 교육 |
기업들의 제품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확보할 수 있는 지적재산화에 관련된 교육과정. 이를 통해 기업의 투자 유치 등에 관련된 기업의 경쟁력확보를 위한 차별화 전략 교육 |
2H |
심화 프로그램(1) “청년소자본 : 18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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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과 목 |
세 부 내 용 |
시간 |
1 |
고객 및 시장 검증 |
현재 시장 및 타겟 고객 분석을 통하여 실제 수익을 설명하고, 예비창업자의 예상 시장에 대한 분석을 제공 하여 실제 창업, 창직 가능여부 검증 |
3H |
2 |
기술 및 서비스 진단 |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 및 서비스 역량을 진단하고, 보완 또는 강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토의 시장에서 이와 유사한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비교 우위도 검토하여 실제 창업, 창직에 적용할 방안 모색 |
3H |
3 |
창업 준비 점검 |
현재 창업자의 수익과 창업 당시 예상했던 수익 모델 분석, 창업시 다양한 애로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 및 창업 준비에 대하여 돌아보고, 미비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2H |
4 |
사업성 분석 및 VOC 진단 |
실제 제품, 서비스화 사례 및 공유 주방 등을 활용한 경험을 통하여 타겟 소비자의 반응 및 행동 양식 등을 예상하고, 현재 자신의 아이템에 대한 사업성 분석을 실시하여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3H |
5 |
Business Model 구상 및 검증 |
창업 과정에 대한 멘토-멘티 관계를 설정하고, 창업 전문가와 함께하는 1:1 BM 모델 구상 및 검증을 제공하여, 실제 창업시 예상 가능한 수익과 발전 모델, 잠재적 경쟁 요인 등에 대한 분석 실시 |
7H |
심화 프로그램(2) “지역 특화 식·음료서비스(바리스타 분야 특화) : 18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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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과 목 |
세 부 내 용 |
시간 |
1 |
고객 및 시장 검증 |
현재 시장 및 타겟 고객 분석을 통하여 실제 수익을 설명하고, 예비창업자의 예상 시장에 대한 분석을 제공 하여 실제 창업, 창직 가능여부 검증 |
3H |
2 |
창업 준비 점검 |
현재 창업자의 수익과 창업 당시 예상했던 수익 모델 분석, 창업시 다양한 애로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 및 창업 준비에 대하여 돌아보고, 미비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2H |
3 |
바리스타 기술 |
-
그라인더 작동방법 이해와 셋팅
- - 커피그라인더의 명칭과 사용법
- - 에스프레소 머신의 명칭과 기능
- - 에스프레소 이해(추출순서 / 실습)
-
에스프레소 추출 기본과 실습
- - 도정, 레벨링, 탬핑의 중요성
- - 과다 추출과 과소 추출
- - 다양한 추출 변수의 이해
-
우유 스티밍
- - 우유 성분과 스티밍의 이해
- - 우유 스티밍 단계와 원리, 스티밍 실습
-
카푸치노
- - 카푸치노 음료의 정의, 푸어링과 낙차의 원리
- 현장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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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H |
※ 2021년 식음료서비스 과정은 ‘바리스타 특화 과정’으로만 운영, 음식 관련 창업을 원하는 청년 예비 창업자는 관련 기관 안내 및 연계
심화 프로그램(3) “청년 크리에이티브 : 18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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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과 목 |
세 부 내 용 |
시간 |
1 |
기술 및 서비스 진단 |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 및 서비스 역량을 진단하고, 보완 또는 강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토의 시장에서 이와 유사한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비교 우위도 검토하여 실제 창업, 창직에 적용할 방안 모색 |
3H |
2 |
창업 준비 점검 |
현재 창업자의 수익과 창업 당시 예상했던 수익 모델 분석, 창업시 다양한 애로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 및 창업 준비에 대하여 돌아보고, 미비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2H |
3 |
1인 미디어 창업의 이해 및 채널별 전략 |
- SNS와 소셜미디어, 1인 미디어의 이해
- 온라인 채널별 특성 및 이해
- 비교 우위 적략 포트폴리오 구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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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H |
4 |
크리에이터의 기본, 영상 촬영 기법 |
-
영상 촬영 실습(야외)
- - 카메라 종류별 사용법과 촬영시 유의점
- - 드론을 활용한 항공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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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H |
5 |
개성 만점, 영상 편집 기술 |
-
영상 편집 강의
- -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 편집 방법
- - 각 프로그램별 특성 및 채널별 필요한 편집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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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H |
(예비) 창업 연계 프로그램 : BM Tract / 30명 / 11개사 창업
창업 前 : BM(Business Model) 진단
- 사업계획서 및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위원 검토
- 창업가 및 기업의 수준별 맞춤형 외부 전문가(창업 지원 경력 5년 이상) 멘토 지정
- 멘토링의 경우 방역 및 시간상의 제약에 따라 집체 교육을 지양하고, 각 창업가(기업)별 개별 1:1 맞춤형으로 실시
-
주요 내용
예비창업가 |
- - 각 업종별, 분야별 기본적인 시장 상황 공유
- - 예비창업가 특성 및 지원이 필요한 분야 파악, 지원 계획 수립
- - 창업 역량 진단 및 역량 향상 계획 수립
- - 사업화를 위한 자금 확보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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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창업단계별 진단키트 제공 : 창업가 역량 / 시장의 기회 / 아이템 분석 / 전략사고
창업 後 : 상품 및 서비스 시장화, 투자연계 컨설팅
- 예비 소비자 대상 상품 및 서비스 소개 및 피드백 지원
- 초기 시장 진출 가능성 제고를 위한 유통사MD, 투자사, 선배 창업가 등의 전문가와의 ‘검증과 피드백’ 지원
- 외부전문가 멘토와 함께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장기회에 대한 멘토링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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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 - (예비)상품 관련 예상 고객과 경쟁업체 접촉 여부
- - 시제품 생산을 위한 기업 발굴 가능성
- - 초기 구매 목표 고객층 결정, 핵심고객 존재 여부
- - 서비스 목표 시장의 추정 규모와 기대 연평균 성장률(향후 최대 3년간)
- - 경제와 사회, 법제도적 환경변화와 아이템의 유·불리 여부
- - 유사한 상품, 서비스 제공 기업간의 경쟁 여부
- - 유사 서비스, 상품의 출시 가능성 및 대체제의 출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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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창업 경쟁력 심화 프로그램 : IR Tract / 7개 기업
IR(Investor Relations) 지원
기 업 |
- - 현재의 기업 경영 및 역량 진단
- -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사례를 통한 사업화 성공 방안 수립
- -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Best 창업사례 벤치마킹
- - 사업화를 위한 자금 확보의 구체적 방안
- - 상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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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프로그램
주요 내용 |
- - 창업의 이해와 글로벌 트렌드
- - 창업지원정책과 창업지원기관
- -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전략
- - 창업투자생태계와 투자동향
- - 창업투자의 이해
- - 스타트업 사업전략기획과 마케팅
- - 나를 표현하는 효과적인 방법, 피칭전략 - 프리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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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및 지자체 창업 지원 사업 연계 컨설팅 : 연중
- 부산 지역의 창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입주 기업 참여 지원
- 지원 사업 참여를 위한 계획 수립, 자금 지원, 제반 준비 절차에 대한 전문 컨설팅 제공, 특히 관련 기관 담당자와 직접 연계한 지원 실시
- 주요 지원 분야 : 교육·컨설팅 / 사업화 지원 / 보육 / 고속성장·R&D / 자금지원 / 마케팅·해외진출 / 행사·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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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자금지원
부산시 |
창업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펀드 투자 |
부산테크노파크 |
부산엔젤투자매칭펀드 |
부산경제진흥원 |
중소기업 육성자금, 중소기업 운전자금 |
부산신용보증재단 |
재도전지원 특례보증, 장애인기업 특례보증, 부산시 창업 특례보증 등 |
청년 Connecting 프로그램
청년과 해운대, 문화기획 분야 취·창업 프로그램 : 총 2회, 1회 당 10명 이내(8시간)
- 대상 : 부산 및 해운대 거주 만 34세 이하 청년 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 일시 : 1회(5월), 2회(9월)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시 순연 및 비대면 실시 가능
- 장소 : A동 채움관 강의실 및 B동 공유관, 외부 시설 및 장소(필요시)
- 목적 : 해운대 지역의 다양한 문화와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소개하고 창업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전문가양성 및 청년의 문화·컨텐츠분야 진출 지원
- 프로그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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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성 |
내 용 |
1 |
문화 기획 |
한국의 별난 청춘들, 개척하는 삶 |
청년 문화 거점공간 개발과 운영 |
해운대 지역과 결합한 팝업북 & 지도 & 캐릭터상품 개발 |
우리가 상상하는 축제와 컨텐츠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 |
2 |
프로젝트 특강 |
이미지 이상의 영상 |
지역을 테마로 한 SNS 포스팅, 유튜브 등 컨텐츠 제작 |
3 |
연계 프로그램 |
지역 문화·컨텐츠 관계자와의 네트워크 미팅 |
청년활동가 네트워크 파티 |
조별 기획안 발표 및 수료식 |
해운대 청년 해외 Commerce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 총 2회, 1회 당 20명 이내(20시간)
- 대상 : 부산 및 해운대 거주 만 34세 이하 청년 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 일시 : 1회(6월), 2회(9월)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시 순연 및 비대면 실시 가능
- 장소 : A동 채움관 강의실 및 B동 공유관
- 목적 : 해운대 거주 청년 중 예비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해외 쇼핑몰을 활용한 수출, 수입 전문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의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커머스 전문가를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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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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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성 |
내 용 |
1 |
기초 무역 실무 |
전자무역의 이해, 무역실무 등 |
GAFA 시대의 e커머스 수출전략 |
온라인 마케팅 사례 분석 등 |
2 |
업무분석 (기업분석) |
해외 시장 분석 및 보고서 작성, BM 수립을 위한 실무 |
해외시장분석 |
시장진입 전략도출 |
전략의 정교화 및 보고서 설계 |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3 |
아마존 글로벌 셀링 |
아마존 플랫폼의 이해와 활용방법 |
구글을 활용한 수출 전략 1 |
구글 키워드 검색 방법 및 분석법 |
구글을 활용한 수출 전략 2 |
ASEAN과 쇼피(Shopee) 글로벌 셀링 |
쇼피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 |
Facebook을 활용한 글로벌 수출전략 |
페이스북을 활용한 수출전략 |
유튜브를 활용한 판매전략 |
유튜브를 활용한 판매전략 |
4차 산업혁명 분야 청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 총 2회, 1회 당 20명 이내(4시간)
- 대상 : 부산 및 해운대 거주 만 34세 이하 청년 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 일시 : 1회(4월), 2회(7월)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시 순연 및 비대면 실시 가능
- 장소 : A동 채움관 강의실 및 B동 공유관
- 목적 : 4차 산업혁명시대 변화하는 트랜드를 살펴보고 자신의 전공, 취미, 역량과 융합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새로운 취·창업의 기회를 탐색 지원
-
프로그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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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성 |
내 용 |
1 |
4차 산업혁명과 산업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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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특징 및 트랜드
- - AI 채용.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 -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직업 (사라지는 직업과 생겨나는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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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드론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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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과 트랜드
- - 드론을 활용한 취·창업
- - 내 전공, 역량과 드론의 활용도
- - 드론 체험(비행실습)
- - 나는 어떻게 활용해 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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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D펜과 활용 |
-
4차 산업혁명 시대 특징 및 트랜드
- - 유튜버사나고를 통해 살펴보는 3D펜 세상
- - 3D 체험(완성품 만들어 보기)
- - 3D 프린트 활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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