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움공간 소개

...

희망채움, 창의채움, 꿈의 채움의 공간

해운대 청년채움공간은

“청년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지역과 연결된 소통 공간”을 지향합니다.

프로그램 구성

세부 프로그램

프 로 그 램 명 대 상
1 청년채움공간 개소 및 사업설명회 기업인 등 참가희망자
2 예비창업자 역량 강화 및 창업 연계 프로그램
  • (청년 크리에이터 분야)
  • (청년 지역 특화 식·음료서비스 분야)
  • (청년 소자본 분야)
만 39세 이하 청년 예비창업자 등
3 창업 경쟁력 심화 프로그램(IR-Tract) 3년 이내 창업기업 등
4 청년과 해운대, 문화기획 분야 취·창업 프로그램 청년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5 해운대 청년 해외 Commerce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청년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6 4차 산업혁명 분야 청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청년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7 청년채움공간 소통서포터즈 운영 만 34세 이하 청년 누구나
8 청년 창업 카페 및 공유 주방 운영 만 34세 이하 청년 누구나
9 청년 소상공인·아트 업 마켓 ‘채움’ 청년 소상공인 창업자
10 청년‘공유 공간’지원 : 함께 갑시다 만 34세 이하 청년 누구나

예비창업자 역량 강화 및 창업 연계 프로그램

대상

  • 프로그램 수료 후 3개월 이내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만 34세 이하 예비 창업자

※ 단, 등록일 현재 재학생, 취업자, 사업자는 제외하며, 해운대구에 주소지를 둔 청년 우선 선발 및 우대

일시

  • 1차(4월), 2차(6월), 3차(9월) 등 총 3회차

예비 창업자 선정 및 프로그램 운영

구 분 교육시간 모집인원 수료 목표인원 창업, 창직 목표
분야별 크리에이터 창업·창직 과정 30시간 (회당) 30명 (회당 10/10/10명) 21명 11개사

기본 프로그램 : 12시간

교 과 목 세 부 내 용 시간
1 해운대와 지역사회의 이해 해운대와 부산 지역의 전반적인 현황과 함께 지역의 창업 시장으로서 매력과 장·단점, 향후 성장 가능성과 사회적 문제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교육 2H
3 경영학 개론 기업의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교육을 제공하며, 경영관리 및 인사, 조직관리 등에 대한 조직운영 교육 4H
4 창업 A to Z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교육으로, 창업을 준비할 때 필요한 환경, 인적자원, 물적자원, 인프라, 시장조사 등 창업준비기에 필요한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 4H
7 디자인 등록 등 지적재산권 교육 기업들의 제품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확보할 수 있는 지적재산화에 관련된 교육과정. 이를 통해 기업의 투자 유치 등에 관련된 기업의 경쟁력확보를 위한 차별화 전략 교육 2H

심화 프로그램(1) “청년소자본 : 18시간”

교 과 목 세 부 내 용 시간
1 고객 및 시장 검증 현재 시장 및 타겟 고객 분석을 통하여 실제 수익을 설명하고, 예비창업자의 예상 시장에 대한 분석을 제공 하여 실제 창업, 창직 가능여부 검증 3H
2 기술 및 서비스 진단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 및 서비스 역량을 진단하고, 보완 또는 강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토의 시장에서 이와 유사한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비교 우위도 검토하여 실제 창업, 창직에 적용할 방안 모색 3H
3 창업 준비 점검 현재 창업자의 수익과 창업 당시 예상했던 수익 모델 분석, 창업시 다양한 애로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 및 창업 준비에 대하여 돌아보고, 미비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H
4 사업성 분석 및 VOC 진단 실제 제품, 서비스화 사례 및 공유 주방 등을 활용한 경험을 통하여 타겟 소비자의 반응 및 행동 양식 등을 예상하고, 현재 자신의 아이템에 대한 사업성 분석을 실시하여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H
5 Business Model 구상 및 검증 창업 과정에 대한 멘토-멘티 관계를 설정하고, 창업 전문가와 함께하는 1:1 BM 모델 구상 및 검증을 제공하여, 실제 창업시 예상 가능한 수익과 발전 모델, 잠재적 경쟁 요인 등에 대한 분석 실시 7H

심화 프로그램(2) “지역 특화 식·음료서비스(바리스타 분야 특화) : 18시간”

교 과 목 세 부 내 용 시간
1 고객 및 시장 검증 현재 시장 및 타겟 고객 분석을 통하여 실제 수익을 설명하고, 예비창업자의 예상 시장에 대한 분석을 제공 하여 실제 창업, 창직 가능여부 검증 3H
2 창업 준비 점검 현재 창업자의 수익과 창업 당시 예상했던 수익 모델 분석, 창업시 다양한 애로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 및 창업 준비에 대하여 돌아보고, 미비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H
3 바리스타 기술
  • 그라인더 작동방법 이해와 셋팅
    • - 커피그라인더의 명칭과 사용법
    • - 에스프레소 머신의 명칭과 기능
    • - 에스프레소 이해(추출순서 / 실습)
  • 에스프레소 추출 기본과 실습
    • - 도정, 레벨링, 탬핑의 중요성
    • - 과다 추출과 과소 추출
    • - 다양한 추출 변수의 이해
  • 우유 스티밍
    • - 우유 성분과 스티밍의 이해
    • - 우유 스티밍 단계와 원리, 스티밍 실습
  • 카푸치노
    • - 카푸치노 음료의 정의, 푸어링과 낙차의 원리
  • 현장 실습
13H

※ 2021년 식음료서비스 과정은 ‘바리스타 특화 과정’으로만 운영, 음식 관련 창업을 원하는 청년 예비 창업자는 관련 기관 안내 및 연계

심화 프로그램(3) “청년 크리에이티브 : 18시간”

교 과 목 세 부 내 용 시간
1 기술 및 서비스 진단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 및 서비스 역량을 진단하고, 보완 또는 강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토의 시장에서 이와 유사한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비교 우위도 검토하여 실제 창업, 창직에 적용할 방안 모색 3H
2 창업 준비 점검 현재 창업자의 수익과 창업 당시 예상했던 수익 모델 분석, 창업시 다양한 애로사항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 및 창업 준비에 대하여 돌아보고, 미비점 등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H
3 1인 미디어 창업의 이해 및 채널별 전략
  • SNS와 소셜미디어, 1인 미디어의 이해
  • 온라인 채널별 특성 및 이해
  • 비교 우위 적략 포트폴리오 구축법
5H
4 크리에이터의 기본, 영상 촬영 기법
  • 영상 촬영 실습(야외)
    • - 카메라 종류별 사용법과 촬영시 유의점
    • - 드론을 활용한 항공 촬영
4H
5 개성 만점, 영상 편집 기술
  • 영상 편집 강의
    • -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 편집 방법
    • - 각 프로그램별 특성 및 채널별 필요한 편집 기술
4H

(예비) 창업 연계 프로그램 : BM Tract / 30명 / 11개사 창업

01
고객 / 시장 검증
02
기술 / 특허진단
03
R&D / TRM점검
창업준비 점검
04
사업성 분석 VOC 진단
 

상품 및 서비스 시장화, 투자연계 컨설팅

05
Business Model 구상

창업 前 : BM(Business Model) 진단

  • 사업계획서 및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위원 검토
  • 창업가 및 기업의 수준별 맞춤형 외부 전문가(창업 지원 경력 5년 이상) 멘토 지정
  • 멘토링의 경우 방역 및 시간상의 제약에 따라 집체 교육을 지양하고, 각 창업가(기업)별 개별 1:1 맞춤형으로 실시
  • 주요 내용
    예비창업가
    • - 각 업종별, 분야별 기본적인 시장 상황 공유
    • - 예비창업가 특성 및 지원이 필요한 분야 파악, 지원 계획 수립
    • - 창업 역량 진단 및 역량 향상 계획 수립
    • - 사업화를 위한 자금 확보 가능성
  • 각 창업단계별 진단키트 제공 : 창업가 역량 / 시장의 기회 / 아이템 분석 / 전략사고

창업 後 : 상품 및 서비스 시장화, 투자연계 컨설팅

  • 예비 소비자 대상 상품 및 서비스 소개 및 피드백 지원
  • 초기 시장 진출 가능성 제고를 위한 유통사MD, 투자사, 선배 창업가 등의 전문가와의 ‘검증과 피드백’ 지원
  • 외부전문가 멘토와 함께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장기회에 대한 멘토링 실시
  • 주요 내용
    • - (예비)상품 관련 예상 고객과 경쟁업체 접촉 여부
    • - 시제품 생산을 위한 기업 발굴 가능성
    • - 초기 구매 목표 고객층 결정, 핵심고객 존재 여부
    • - 서비스 목표 시장의 추정 규모와 기대 연평균 성장률(향후 최대 3년간)
    • - 경제와 사회, 법제도적 환경변화와 아이템의 유·불리 여부
    • - 유사한 상품, 서비스 제공 기업간의 경쟁 여부
    • - 유사 서비스, 상품의 출시 가능성 및 대체제의 출현 가능성

기존) 창업 경쟁력 심화 프로그램 : IR Tract / 7개 기업

01
BM 분석
02
비즈니스 현재 진단
03
마케팅 / 전략 점검
04
IR 점검 / 고도화
05
프리젠테이션 점검
 

프리젠테이션, 직접 투자 컨설팅

IR(Investor Relations) 지원

기 업
  • - 현재의 기업 경영 및 역량 진단
  • -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사례를 통한 사업화 성공 방안 수립
  • -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Best 창업사례 벤치마킹
  • - 사업화를 위한 자금 확보의 구체적 방안
  • - 상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 능력
주요 프로그램
주요 내용
  • - 창업의 이해와 글로벌 트렌드
  • - 창업지원정책과 창업지원기관
  • -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전략
  • - 창업투자생태계와 투자동향
  • - 창업투자의 이해
  • - 스타트업 사업전략기획과 마케팅
  • - 나를 표현하는 효과적인 방법, 피칭전략 - 프리젠테이션

정부 및 지자체 창업 지원 사업 연계 컨설팅 : 연중

  • 부산 지역의 창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입주 기업 참여 지원
  • 지원 사업 참여를 위한 계획 수립, 자금 지원, 제반 준비 절차에 대한 전문 컨설팅 제공, 특히 관련 기관 담당자와 직접 연계한 지원 실시
  • 주요 지원 분야 : 교육·컨설팅 / 사업화 지원 / 보육 / 고속성장·R&D / 자금지원 / 마케팅·해외진출 / 행사·네트워크
  • (예) 자금지원
    부산시 창업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펀드 투자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엔젤투자매칭펀드
    부산경제진흥원 중소기업 육성자금, 중소기업 운전자금
    부산신용보증재단 재도전지원 특례보증, 장애인기업 특례보증, 부산시 창업 특례보증 등

청년 Connecting 프로그램

청년과 해운대, 문화기획 분야 취·창업 프로그램 : 총 2회, 1회 당 10명 이내(8시간)

  • 대상 : 부산 및 해운대 거주 만 34세 이하 청년 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 일시 : 1회(5월), 2회(9월)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시 순연 및 비대면 실시 가능
  • 장소 : A동 채움관 강의실 및 B동 공유관, 외부 시설 및 장소(필요시)
  • 목적 : 해운대 지역의 다양한 문화와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소개하고 창업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전문가양성 및 청년의 문화·컨텐츠분야 진출 지원
  • 프로그램 내용
    구 성 내 용
    1 문화 기획 한국의 별난 청춘들, 개척하는 삶
    청년 문화 거점공간 개발과 운영
    해운대 지역과 결합한 팝업북 & 지도 & 캐릭터상품 개발
    우리가 상상하는 축제와 컨텐츠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
    2 프로젝트 특강 이미지 이상의 영상
    지역을 테마로 한 SNS 포스팅, 유튜브 등 컨텐츠 제작
    3 연계 프로그램 지역 문화·컨텐츠 관계자와의 네트워크 미팅
    청년활동가 네트워크 파티
    조별 기획안 발표 및 수료식

해운대 청년 해외 Commerce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 총 2회, 1회 당 20명 이내(20시간)

  • 대상 : 부산 및 해운대 거주 만 34세 이하 청년 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 일시 : 1회(6월), 2회(9월)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시 순연 및 비대면 실시 가능
  • 장소 : A동 채움관 강의실 및 B동 공유관
  • 목적 : 해운대 거주 청년 중 예비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해외 쇼핑몰을 활용한 수출, 수입 전문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의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커머스 전문가를 양성
  • 프로그램 내용
    구 성 내 용
    1 기초 무역 실무 전자무역의 이해, 무역실무 등
    GAFA 시대의 e커머스 수출전략 온라인 마케팅 사례 분석 등
    2 업무분석 (기업분석) 해외 시장 분석 및 보고서 작성, BM 수립을 위한 실무
    해외시장분석
    시장진입 전략도출
    전략의 정교화 및 보고서 설계
    보고서 작성 및 발표
    3 아마존 글로벌 셀링 아마존 플랫폼의 이해와 활용방법
    구글을 활용한 수출 전략 1 구글 키워드 검색 방법 및 분석법
    구글을 활용한 수출 전략 2
    ASEAN과 쇼피(Shopee) 글로벌 셀링 쇼피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법
    Facebook을 활용한 글로벌 수출전략 페이스북을 활용한 수출전략
    유튜브를 활용한 판매전략 유튜브를 활용한 판매전략

4차 산업혁명 분야 청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 총 2회, 1회 당 20명 이내(4시간)

  • 대상 : 부산 및 해운대 거주 만 34세 이하 청년 구직자, 예비창업자 등
  • 일시 : 1회(4월), 2회(7월)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시 순연 및 비대면 실시 가능
  • 장소 : A동 채움관 강의실 및 B동 공유관
  • 목적 : 4차 산업혁명시대 변화하는 트랜드를 살펴보고 자신의 전공, 취미, 역량과 융합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새로운 취·창업의 기회를 탐색 지원
  • 프로그램 내용
    구 성 내 용
    1 4차 산업혁명과 산업분야
    • 4차 산업혁명 시대 특징 및 트랜드
      • - AI 채용.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 -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직업 (사라지는 직업과 생겨나는 직업)
    2 드론 실습
    •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과 트랜드
      • - 드론을 활용한 취·창업
      • - 내 전공, 역량과 드론의 활용도
      • - 드론 체험(비행실습)
      • - 나는 어떻게 활용해 볼 것인가?
    3 3D펜과 활용
    • 4차 산업혁명 시대 특징 및 트랜드
      • - 유튜버사나고를 통해 살펴보는 3D펜 세상
      • - 3D 체험(완성품 만들어 보기)
      • - 3D 프린트 활용 분야